날씨가 참 요란했던 늦가을, 어김없이 블룸에서는 HR/OD담당자를 위한 공개과정, 히어로 사내FT 양성과정 설명회가 진행되었습니다. 지난 6월 특강에서 소개해 드렸던 팀 십 프로그램 ‘히어로’의 모듈을 이번 설명회에서는 직접 경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, 평소 공개과정 시간보다 좀 이른 저녁 7시에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한 분 도 늦지 않고 참석해주셨습니다! (짝짝짝)

 

 

설명회는 블룸컴퍼니의 박정효CHO의 고성과 팀의 특징을 살펴보며 시작됐습니다. 구글의 팀 생산성 분석 프로젝트에서 말하는 고성과 팀의 첫 번째 특징은 심리적 안정감이었습니다.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성원 간의 심리적 거리를 줄이고 상호 간 연결고리를 만들어야 하는데 블룸은 개인의 긍정심리자원을 높여 팀의 자원으로 만들어가는  매커니즘을 소개했습니다. 이어진 박민정 실장의 히어로 프로그램 모듈별 플레이에서는 긍정팀십을 만들어가는 각 심리자원의 매커니즘을 어떻게 워크숍에 적용해서 구현하는지를 소개하고 주요 활동을 직접 경험하였습니다.

 

히어로 긍정팀십 디자인과정은 “구성원의 심리는 조직의 성장과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자본의 역할을 할 수 있다.”는 프레드 루당스의 긍정심리자본을 기반으로 각 심리자원을 높이기 위한 워크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 

  •  팀 비전  워크숍(Hope) : 구성원들이 현재 개인의 업무 및 팀에 대한 희망감을 높이고 팀의 더 나은 미래 비저닝 
  •  팀 시너지  워크숍(Efficacy) : 구성원 개개인 강점 탐구로 효능감을 높이고팀 내 상호 강점 인정과 연결로 시너지 구상
  •  팀 공감 워크숍(Resilience) : 공감을 통해 구성원 간의 친밀감을 높이고,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공감과 긍정울림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 형상화
  •  팀 긍정 워크숍(Optimism) :   긍정 질문으로 구성원들의 긍정 관점을 확장하고 팀의 긍정적인 속성을 함께 탐구하고 시각화

 

 

그동안 마인드 이노베이션 특강은 이론과 사례 중심의 특강으로 진행되었는데 이번 특강은 설명회로 각 모듈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다보니 담당자분들의 웃음이 끊이지 않았습니다. 대부분 첫 만남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오래된 친구처럼 웃고 공감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고 덕분에 설명회를 진행하는 마음디자이너들에게까지 긍정정서가 전해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.

 

히어로 과정은 구성원들의 긍정적인 심리를 연결하여 팀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어내는 팀 활성화 과정입니다. 블룸이 직접 팀 활성화 과정을 진행하다보니 많은 팀들에게 진행되는데에 한계가 있어 좀더 많은 팀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 내 사내 FT분들이 직접 진행하실 수 있도록 11월 22일, 23일, 29일 3일에 거쳐 히어로 사내 FT 양성 과정이 진행될 예정입니다. 히어로 사내 FT양성과정에 참여하시게 되면, 히어로 과정을 조직의 팀 활성화 과정으로 자유롭게 활용 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히어로 사내FT양성과정에 대한 문의사항이나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시거나 ask@bloomminds.com으로 문의해주세요.